※ 5차 배송 소식이 [최근소식]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억팔찌 캠페인 매니저입니다.
곧 세월호 참사 4주기가 다가옵니다. 시간이 이렇게 지났는데도 우리는 여전히 같은 질문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선명하게 드러난 진실이 없기 때문입니다. 왜 304명의 국민이 희생당해야 했는지, 도대체 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인지, 그래서 국가는 국민을 어떻게 지킬 것인지. 우리는 아직 답변을 듣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그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슬픔에 답변하기 위해 질문하는 것을 멈출 수 없습니다.
4주기에 맞춰 합동영결식을 거행한 후 안산시에 있는 세월호 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는 철거되고, 이후 추모공원이 건립됩니다. 분향소의 철거가 어떤 일단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기억은 과거가 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 살아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10만개의 기억팔찌를 제작하여 후원해주신 분들께 나눔하고 세월호 참사 4주기 추모행사에서 활용할 예정입니다.
기억하겠습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이후 4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지난 캠페인에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우리는 스스로의 힘을 통해 많은 것들을 변화시켜 나갔습니다. 그날 이후 많은 것을 바라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에 대해 사람으로서 느낄 수 있는 최소한의 원망이었습니다. 하지만 눈물은 독이 되었고 우리의 기대는 한참 미치지 못하였으며, 국민주권은 한걸음 더 뒤쳐졌습니다. 누군가 손가락질을 할 때 우리는 그런 여유조차 갖지 못하였습니다. 그리고 상처를 안은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손을 맞잡고 오랜 시간을 참고 견뎌왔습니다.
세월호 참사에 대해 누군가는 이념의 잣대로 선을 그었고, 정치적인 프레임을 씌워 왜곡하려 했으며, 누군가는 동조하였고 또 다른 누군가는 의도치 않게 이끌려 가기도 하였습니다.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국가는 국민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는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하였습니다. 그 책임에 대하여 국민의 한 사람으로써 질문을 던졌을 뿐인데, 아이러니하게도 화살은 우리에게 향해 있었습니다.
*자료출처: 4.16 기억저장소
곧 세월호 참사 4주기가 다가옵니다. 아직까지 304명의 희생자가 돌아오지 못했고 5명의 미수습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세월호 참사는 아직까지 명백한 진상규명이 이루어 지지 않았습니다. 얼마 전 목포신항에서는 선체직립작업을 시작하였고 진상규명과 함께 미수습자 수색도 다시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416가족분들은 본인들의 안위보다 작업자분들의 안전을 최우선하고 있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해주신 여러분들까지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안산에는 세월호 참사 추모공원 건립이 힘겹게 확정되었고 가장 큰 기념일인 3.1엔 속상하게도 일부 단체에 의해 세월호 참사 추모 조형물이 파손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에서 발생한 갈등 마저 훗날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시간이 흘렀고 지금까지 함께한 모든 분들이 다들 지치고 힘든 시기일 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그런 상황이지만 조금씩만 더 서로를 격려하여 이끌어 나갔으면 합니다.
기록은 기억을 지배한다고 합니다. 2018년 4월 16일, 그 날 만큼은 잠시만 시간을 내어 추모해주시고 여러분의 일상 속에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기록해주시길 간절히 부탁 드리겠습니다.
[ 배송일정 ]
3/28일부터 1차 배송이 진행됩니다.
- 1차 배송일: 3월 28일 (해당자: 오픈 후 - 3/27 자정까지 참여해주신 분)
- 2차 배송일: 4월 4일 (해당자: 3/28 ~ 4/3 자정까지 참여해주신 분)
- 3차 배송일: 4월 11일 (해당자: 4/4 ~ 4/10 자정까지 참여해주신 분)
- 4차 배송일: 4월 18일 (해당자: 4/11 ~ 4/17 자정까지 참여해주신 분)
- 5차 배송일: 4월 27일 (해당자: 4/18 ~ 캠페인 마감일 까지 참여해주신 분)
[ 안내사항 ]
* 제작업체의 상황과 후원금 모금상황에 따라 배송일정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일정관련 해서는 캠페인 페이지 상단 및 최근 소식란, 그리고 페이스북을 통해 수시로 공지해 드릴 예정입니다.
* 본 프로젝트는 사이즈 및 수량 변경이 불가합니다. 변경을 원하실 때는 취소 후 재참여 부탁드리며, 배송 후에는 결제취소가 되지 않습니다.
* 기타 문의사항이 있을 시 Q&A에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억팔찌 배송 시 엽서 1개가 함께 배송됩니다. 배송되는 엽서는 랜덤 1종이며, 아래 3종의 이미지는 기억팔찌 나눔에 함께해주시는 모든 분들이 자유롭게 저장하셔서 나눔하시면 됩니다.
엽서 제작에 재능기부해주신 장인영 아티스트님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장인영 아티스트]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adorable0young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in.youn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