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프,천연염색,친환경,정선,억새

삶을 이어나가는 정선 주민들

시간이 흘러 작은 마을들은 점차 사라지고 청년들은 도시로 떠나 지역 소멸의 위기가 다가오는 지금, 그 안에서도 꿋꿋이 삶을 살아가는 주민들이 있습니다. 증산초등학교의 작은 모임으로 시작해 지역 되살리기에 마음을 모은 정선 주민들, 정선 민둥산억새보존회협동조합이 여기 있습니다.

■ 정선 민둥산억새보존회협동조합이란?

민둥산의 토종 억새를 보존하고 가치를 살려 지역을 재활하기 위해 탄생한 협동조합입니다. ‘정선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기반으로 주민주도형 지역 활성화를 꿈꾸며 꾸준한 노력을 인정받아 ‘2022년 도시재창조 한마당 행사’에서 최우수상을 거머쥐었습니다.

억새는 억세다의 ‘억’과 풀의 옛말인 ‘새’가 합쳐진 말입니다. 이름만 들어도 꿋꿋하고 강한 이미지가 연상되는데요. 전국적인 지역소멸 우려 속에서도 주민들이 모여 ‘억세게 헤쳐 나가는’ 모습이 겹쳐 보입니다. 대한민국 천연자원의 가치를 지키고, 지역을 되살리려는 주민들의 노력을 응원해 주세요!

토종 참억새, 명맥 잇는다

마을 주민들은 민둥산 억새를 바로알기 위해 강원대 식물자원학과와 함께 억새 자생 현황과 생태 관련 연구를 진행, 민둥산 억새가 토종 억새의 모주(어미 묘종)라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줄고 있는 토종 억새를 살리기 위해 주민들은 억새의 씨앗을 채취해 묘목으로 키워 1만 7천 주를 다시 심는 등 토종 억새 보존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민둥산 토종 억새 군락지를 관리하고, 토종 억새를 지역자원화 해 상품이나 콘텐츠화하는 작업을 통해 토종 억새의 명맥을 잇고 있습니다.

 

억새는 찬 성질과 더운 성질을 함께 가지고 있어요! 열 전달이 쉽게 되지 않기에 땀이 차지 않는답니다. 그래서 사계절 내~ 억새의 향취를 즐기실 수 있어요. 또한 스카프 소재로 유칼립투스 텐셀을 채택해 부드러운 촉감을 자랑해요.

* 유칼립투스 텐셀이란?

유칼립투스 나무에서 추출한 텐셀은 별도의 화학공정이 없는 친환경 소재예요. 특유의 통기성, 신축성, 촉감 덕에 민감한 유아 의류, 알레르기 제품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답니다. 게다가 수분조절기능향균 기능까지 갖춰 피부가 민감한 분들에겐 더할 나위 없는 선택입니다.

지구온난화로 기온이 오르며 전 세계적으로 이상기후현상이 많은 요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데요. ‘인공’보단 천연을 선호하는 목소리도 점점 높아지고 있죠! 제로웨이스트, 업사이클링 등 다방면에서 많은 노력이 이뤄지는 중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사실이 있어요! 의상염색도 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답니다. 섬유산업은 옷을 염색하기 위해 매년 올림픽 수영장 2백만 개를 채울 수 있는 물을 사용해요. 그중 대부분이 여과되지 않은 채 유해한 화학물질과 염료를 품고 다시 바다로 흘러나가요. 물론 현대의 화학염색은 대량생산에 적합하고 다양한 색을 내기 수월하지만 막대한 유독성 폐수를 배출하는 등 환경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그런데 스카프 염색에 사용된 억새들은 평균 45일 뒤 생분해되어 환경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아요. 염색 과정에서 억새천연염료만 사용하니 화학물질 걱정도 전혀 없고요!

보기만 해도 기분 좋아지는 색감, 어떤가요? 억새염색은 특유의 은은한 발색을 자랑해요. 남녀노소 호불호 없는 파스텔톤으로 산뜻하고 부드럽게 착용할 수 있답니다. 파스텔톤은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분위기를 밝게 하는 심미적 효과가 있어요. 색이 밝지만 채도는 옅기 때문에 어느 색상을 조합해도 튀지 않고 조화롭게 어우러져요!

애착 있는 물건은 시간이 지날수록 낡기보단 가치가 더해지기 마련이죠? 억새 천연염색의 특성 중 하나가 바로 재염입니다. 바랜 색 위에 재염해도 다시금 색이 곱게 염색되니까 마음 따라 색을 바꿔 착용할 수 있어요. 그렇기에 오랜 세월동안 함께 하실 수 있답니다. 혹시 사용하다 색이 바래지면 재염을 요청해 주세요!

민둥산은 국내에서 가장 아름다운 억새밭 중 하나로 손꼽히는데요. 이름처럼 나무가 없는 민머리산이지만 가을이면 모두 억새로 뒤덮여 장관을 연출해요. 그 규모가 무려 20만평이라고 해요! 햇빛을 받고 바람에 흔들거리는 억새밭을 떠올리면 절로 가슴이 설레기도 합니다. 억새염색 스카프는 민둥산에서 가을마다 은빛 파도를 출렁이는 토종 참억새를 활용해 염색한답니다.

 

봄에 모종을 키워 민둥산 자락에 옮겨 심습니다. 자란 억새는 가을에 채취해 겨울을 제외한 계절에 작업합니다.

크라우드펀딩 진행 일정

- 리워드 제공일 : 보다 빨리 상품을 받아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실시간 배송 요청 시 9월 22일까지 한시적으로 실시간 배송 기간을 운영합니다. 9월 23일 이후 주문은 10월 10일부터 일괄 배송됩니다. 
- 리워드 배송비 : 4,000원(제주 및 도서산간 지역은 추가 참여금에 2,500원을 입력해주세요.)

문의처

- 민둥산억새보존회 / 010-3636-6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