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된장맘,마을기업,고추장,된장

 

바른 먹거리를 추구하는 여러분들에게 '강남구 된장맘'한식장류 4총사를 소개합니다.

 

'진짜 된장을 만드는 강남구 된장맘' 은 음식의 가장 기본인 장에서 출발했습니다. 한식장류 4총사 모두 신선한 국산 식재료로 만들었으며, 화학첨가물 없이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든 진짜 된장,간장,막장,고추장입니다.


첨가물 전혀 없어도 맛있는 진짜 장맛을 맛보세요.

내가 먹은 음식이 내 몸을 만듭니다. 우리가 먹는 된장은 땅에서 자라는 콩에서 시작됩니다.

콩을 삶아 으깨고 발효시킨 메주부터 시작하는 장담그기를 통해 간장과 된장이 태어나게 됩니다. 바다에서 온 소금과 땅에서 자란 메주가 만나 시간의 발효를 거치면 메주는 된장으로 소금물은 간장으로 다시 태어납니다.

거주지가 도시화되고 장독대가 사라지고 모든 것이 없어지지만 음식의 시작이 되는 장의 제대로 된 모습을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바른먹거리는 나와 가장 가까운 먹거리인 '장'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바른먹거리학교는 우리집 밥상, 마을밥상, 또한 모두의 밥상을 생각하며 한식장류를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 한식은 천연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불필요한 첨가물과 인공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우리 바른먹거리학교도 영양가가 높고 건강한 좋은 재료인 국산 식재료를 사용하여 진짜 장맛을 추구합니다.

우리 소중한  가족의 건강한 식탁에 바른먹거리학교의 건강하고 맛있는 장류와 함께하세요.





2018년, 강남구에 있는 세 학교의 엄마들이 모였습니다. 한 명이 두 명이 되고 두 명이 여섯 명이 되고 그렇게 서로 서로 모였습니다. 아파트 외에는 아무것도 없는 강남에서 우리를 위해, 모두를 위해, 아이들을 위해 이로운 것을 찾기 위해서였지요.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유익하고, 아이들과 같이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을 찾았습니다. 편의점이 키우는 아이들을 엄마의 손맛으로 키우는 아이들로 만들기 위해 음식의 가장 기본인 장부터 익혔습니다. 

그리고 진짜 된장을 담그는 된장맘이 되었습니다.

 

장만큼 좋은 것이 없는데 된장이라는 단어는 허영심과 허세의 상징이 되어 있었습니다. 우리 강남맘들은 허영심 가득한 된장맘이 아닌 진짜 장을 담는 된장맘이 되고싶었습니다. 진짜 좋은 것이 우리 장이라는 것을 알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된장도 담고, 간장도 담고, 막장도 담고, 고추장도 담는 '진짜 엄마'가 되었습니다. 마을에서 장을 담고, 학교에서 장을 담고, 그렇게 우리와 이웃 모두를 위한 건강한 장을 담궜습니다.


처음 코를 부여잡던 아이들이 킁킁거리며 냄새를 맡고, 된장 쿠키를 맛보고, 간장 소금을 맛보고, 장 가르기한 생 된장에 나물을 넣고 쓱쓱 밥을 비벼 먹는 아이들을 보며 무한한 미래를 보았습니다.

바른먹거리학교 된장맘들은 몸으로 체험하고 맛으로 익히는 아이들과 그렇게 시간을 새겨 나가고 있습니다. 장은 음식의 가장 기본이기에 서울시 내림 솜씨 명인님에게 제대로 배워 제대로 된 장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진정한 된장맛을 찾다! "엄마 된장을 찾았어요!"

 


바른먹거리학교는 건강한 식재료를 찾는 보호자들의 마음을 알고 있습니다.

강남구 된장맘들이 장을 담그기 위해 깐깐하게 고른 원재료들은 모두 국내산으로 농약이나 화학물질이 일체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강남구 내에서 서울 및 경기권 학교 및 기관으로 학생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발효 식생활 교육과 장 담그는 수업 또한 함께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지역에 계신 분들과는 키트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남구 된장맘들이 만든 장을 드셔보세요. 제대로 고른 재료들과 옛 방법 그대로의 원칙을 지켜서 만들었습니다.

저희는 아이들과 가족들에게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제공하고자 합니다.모든 가족들의 건강한 식탁을 책임집니다.

한식은 단순히 배부르게 먹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식재료의 소중함과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진 음식들이 가족들의 건강을 지키고 가족들과의 소중한 순간을 만들어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여러분의 식탁을 건강과 맛있게 만들어보세요!

 

 

1. 된장

제대로 된 엄마 된장을 소개합니다. 잃어버린 엄마의 손맛을 다시 느끼신 고객님의 리뷰에서 그대로 따왔습니다.

다시 맛보지 못할 엄마 맛을 다시금 느끼셨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내림솜씨 명인님의 방법을 전수받아, 옛 방식 그대로 원칙을 지켜 제대로 만들었습니다.

못 드셔본 분은 있어도 한번만 드셔본 분은 없습니다.
어르신들이 꼽으시는 옛맛 그대로의 제대로 된장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2. 간장

해외를 나가실때면 언제나 문을 두드리시는 고객분들이 계십니다.

간장을 사기 위해서이지요. 아무리 이른 시간도 아무리 늦은 시간도 약속하고 문을 열어드립니다. 구할 수 없는 귀한 시간의 맛이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품어서 귀하게 내놓은 맛, 한식 간장입니다. 장 가르기 시에 간장을 끓이지 않고 유익균 가득한 생간장 그대로 지켜서 귀하게 만들어 냅니다. 나물 무침시나 조림, 국을 끓이실 때 깊은 맛의 경지를 느껴 보세요.

 

 

3. 보리막장 

막장은 된장이 떨어졌을 때 급하게 담궈 먹던 장입니다. 조선시대부터 담궈 먹었다는 보리 막장은 지역에 따라 그 맛도 그 모양도 다양하게 변합니다.

내림솜씨 서울 명인님의 방법을 전수받은 달큰한 보리막장을 만나 보세요. 서울식 막장은 간장을 머금고 있는 깔끔한 보리 막장입니다. 간장의 영양소를 품고 있는, 보리의 달큰함을 품고 있는 고소한 서울식 막장을 만나 보세요.

 


4. 고추장 

세월이 가도 변하지 않는 한국인의 매운 맛을 책임지는 고추장입니다.
한국인의 매운 맛을 가득 품은 마늘 고추장을 소개합니다. 
체험키트 수업 시 첫 손가락에 꼽히는 만족도 1위 제품입니다. 그냥 드셔도 맛있고, 익히면 익힐수록 진가를 발휘하는 깊은 맛의 제품입니다.

아이에서 노인까지 모두에게 합격점을 받은 최고의 맛, 최고의 제품을 소개합니다.

후원금 사용 계획 / 바른먹거리학교 주식회사는 정기적인 기부로 나눔을 실천합니다. 펀딩을 통한 수익금은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기부와 더 바른 먹거리를 만드는데 사용될 예정입니다.

 

펀딩기간: 2023년 8월 31일~9월 30일
리워드 제공일: 9월 11일부터 순차배송 

 



                 

한식장류 4총사를 소개하는 바른먹거리학교는  2018년부터 강남구에서 된장맘으로 활동하며 [우리부터 바르게]라는 가치를 걸고 발효 식생활 교육 및 장을 담궈오고 있습니다. 장도 담고, 축제도 하고, 발효식생활 교육도 하면서 그렇게 강남구 유일의 마을기업이 되었습니다.  
음식의 가장 기본은 장입니다.  제대로 배워 옛맛 그대로  제대로 된 된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원료 하나하나 까다롭게 골라 만든 바른먹거리학교의 장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