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장애관광은 연세가 많이 들어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 안타까운 사고로 움직임이 쉽지 않은 장애인, 임신이나 출산으로 인하여 활동이 곤란한 임산부, 영유아를 데리고 함께 나들이를 하고 싶은 가족 등 이동 약자들도 즐겁고 편안하게 관광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보이는 조그마한 턱이지만 휠체어, 전동스쿠터, 유모차가 다니기에는 쉽지가 않습니다.
장애인용 화장실이 청소용품을 보관하거나 창고 등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곳이 있습니다. 물건이 쌓여 있으면 휠체어가 움직이기 무척 어려울 뿐 아니라 휠체어에서 변기에 옮겨 앉을 수가 없습니다.
외식을 하고 싶을 때에도 맛집을 찾아 가거나 먹고 싶은 메뉴를 골라서 음식점을 선택하는 게 아니라, 출입이 가능한 음식점을 찾아다니다가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신의 작은 관심이
누군가에게는 삶의 희망이 됩니다.
무장애 관광이란 고령자, 장애인, 임산부, 영유아 동반 가족을 포함하여 누구나 자유롭고 편안하고 안전하게 그리고 독립적으로 관광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장애 관광환경은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신체의 불편으로 인하여 접근성이 필요한 사람들이 불편함이나 어려움, 장애물 없이 편안하고 즐겁게 관광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으로, 물리적 접근성과 정보 제공, 인적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한 종합적인 관광 환경입니다.
무장애 관광은 관광의 물리적 장애, 정보의 부족, 사회적 장벽을 제거함으로써 관광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자유로운 관광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모두에게 열린 관광, 접근 가능한 관광, 유니버설 관광, 포용 관광 등 여러 명칭이 사용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무장애 관광이라는 명칭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장애 관광이라고 하면 자칫 장애인만을 위한 것처럼 오해할 수도 있는데, 장애인뿐만 아니라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 가족 등 이동 약자들이 모두 포함되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 장애인을 주로 이야기하는 이유는 바로 장애인에게 편리하면 모두에게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두바키로는 이동약자들도 원하면 얼마든지 여행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무장애 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만든 팀이며, 휠체어를 상징하는 두바퀴와 거리를 나타내는 키로미터를 조합하여 이름을 지었습니다.
휠체어, 유모차, 지팡이가 다닐 수 있도록 턱이 없어진다면 두 발로 걷기에는 더욱 편해집니다.
두바키로는 이동약자들이 가는 길이 기준이 되기를 바라면서 무장애관광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두바키로에서는 관광객 여러분께서 직접 휠체어를 타보시는 체험과, 안대를 착용하고 시각 장애를 체험해 보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장성에는 백양사, 장성호 수변길, 황룡강 꽃길, 축령산 편백숲, 세계문화유산 필암서원, 홍길동테마파크 등 가볼 만한 곳이 많이 있습니다.
연세가 많이 들어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 안타까운 사고로 움직임이 쉽지 않은 장애인, 임신이나 출산으로 인하여 나들이가 곤란한 분들, 그리고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함께 나들이를 하고 싶은 가족 등 모두가 편안한 관광을 할 수 있도록 무장애관광 코스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즐겁고 편안한 관광을 위해서 많은 관광지에 데크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데크길 중 상당히 많은 곳에 중간중간 계단이 있어서 휠체어나 유모차 등이 움직이기 불가능합니다.
황룡강 생태공원에 있는 용작교는 나선형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이동약자들도 보다 편하게 황룡강 생태공원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관광지마다 조금씩 바뀌어 간다면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체험의 집 꾸미룸 주소 : 전남 장성군 황룡면 홍길동로 268, (아곡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