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애,도시재생,꽃피는남촌마을,사회적경제기업,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HUG도시재생크라우드펀딩


 

안녕하세요.

인천 남동구 남촌동에서 활동하는 꽃피는 남촌마을 마을관리협동조합입니다 인천 남촌동은 남동구의 한복판에 있는 대표적인 원도심마을입니다. 오래전에 염전이 발달되어 있던 마을이었지만, 1980년대 산업발달과 함께 남동공단이 건설되면서 남촌동은 남동공단의 배후지역으로 자리했습니다.

 

 

남촌동 주변의 지역은 (도림동, 논현동, 서창동, 구월동 등) 신도시로 계획되어 개발이 되었습니다. 남촌동 주변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된 후 마을은 멈춰지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쇠퇴하기 시작되었습니다.

점점 인구가 줄어들었지만 남아있는 남촌동 주민들은 사람의 향기가 남아있는 남촌동을 위해 돌봄, 거리청소, 감자 및 배추 나눔 활동 등 마을을 가꾸는 일을 계속해 왔습니다. 현재 남촌동에서 준비 중인 도시재생사업 역시 마을주민들의 참여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2019년 남촌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소규모 재생사업'을 시작으로 2020년부터 꾸준히 도시재생뉴딜사업에 도전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주민이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꽃피는 남촌두레'인 주민협의체를 만들었습니다.

꽃피는 남촌두레는 주민들과 보다 살기 좋은 남촌동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마을전시회, 음악회, 축제 등 문화.예술 활동의 기회가 부족한 지역주민들을 위한 활동과, 오래된 동네를 보다 환하게 만들어주기위한 벽화 그리기, 화단가꾸기 등 활동을 통해 함께 마을을 가꾸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마을활동을 적극적으로 이어온 남촌동 주민은 지속적인 마을활동과 주민의 역할 확대를 위해 2020년 "꽃피는 남촌마을 마을관리협동조합"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주민협의체 중 핵심 구성원 7명과 마을상품을 제작하는 "(주) 남촌 愛"가 함께하는 "꽃피는남촌마을 마을관리협동조합"은 남촌어울림커뮤니티센터의 마을밥상, 작은도서관 등의 공간을 중심으로 마을상품 제작, 지역 돌봄 및 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남촌동의 마을을 가꾸고 유지하기 위한 수익사업을 일환으로 마을상품을 개발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남촌 愛 달청, 달칩'입니다. 

 

그 밖에도 마을 내 두부공장과 연계하여 제작하고 있는 "두부"가 있습니다

 

남촌농수산물도매시장의 품질 좋고, 신선한 과일를 활용하여 100% 수작업으로 제작한 상품입니다

 

체내 면역력 향상이 필요하시다면, "레몬청"

노화예방과 신진대사, 혈관건강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자몽청"

식이섬유가 부족하신 분들에게는

사과의 3개에 달하는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는 "키위청"

몸 속의  유해균을 제거하고 세포를 활성화시켜

각종 염증성 질환으로 고민이시라면

"약도라지청"

혈관계 질환으로 혈액순환 촉진이 필요하시다면 

"생강청"을 추천드립니다. 

 

남촌농수산물도매시장의 재료를 활용하여 100% 수작업을 통해 제작한 상품입니다.

 

크라우드펀딩 진행 일정 추가
1) 펀딩 진행기간:  2022년 11월 11일 부터 ~ 11월 30일 까지 
2) 리워드 발송 일정 : 2022년 12월 19일 부터 순차발송 
3) 배송비 : 3000원 
4) 향후계획
- 크라우드펀딩 모집금액은 남촌마을의 지속적인 달청,  달칩의  생산을 위해 사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남촌마을에서 지속해 온 마을상품 나눔 활동 및 지역기관과 함께하는 체험 프로그램 등 지역공헌활동의 기반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이번 펀딩을 통해 마을 상품으로서의 상품성과 가치를 재확인하고 수익금은 지속적인 상품개발, 지역 나눔 활동 등을 위해 활용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