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군부쿠데타,민주주의,그립톡,마스크

안녕하세요! 경상국립대학교 정치외교학과 Nonperson Lap 팀입니다.

 저희는 이번 학기 “캡스톤 디자인” 강의에서 프로젝트를 하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를 하면 좋을지 고민하던 도중, 현재 미얀마에서 군부 독재가 다시 시작되었다는 소식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도 과거에 군부 독재 시절이 있었고,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시다 많은 분들이 부상 또는 사망에 이르기까지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비극이 현재 미얀마에서 일어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죽거나 다치고 있습니다. 뉴스로 계속 이야기가 되고는 있지만, 점차 잊혀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런 비극을 다시 알리고, 그들에게 힘이 되고자 뱃지, 그립톡, 마스크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외롭고 힘들게 싸우고 있을 그들을 위해, 조그마한 힘이 되고 싶습니다.

 

미얀마 현재 상황

[미얀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1962년부터 2015년까지, 52년간 이어진 군부 독재
오랫동안 영국의 식민지를 겪어온 미얀마 국민들은 군부독재로부터의 해방을 갈구해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2015년 총선, 아웅산 수치가 이끄는 국민민주연맹(NLD)가 정권을 잡으며 군부독재는 마무리되는 듯 합니다. 2020년 총선에서도 NLD가 승리하며 순조롭게 흘러가고 있었죠. 하지만 군부는 이에 불만을 가지고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장악하려 합니다.

 

[무고한 시민들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평화적으로 시위를 이어나가던 시민들에게 군부는 가혹했습니다.
실탄 사격, 무차별 폭행 등으로 많은 시민이 사망하였습니다.
군부의 언론 탄압으로 정확한 수치를 알 수는 없지만, 쿠데타 3개월 만에 800명, 체포 및 구금된 이의 수는 5천 200명에 달합니다.
인권단체 정치범지원협회(AAPP)에 따르면, 군경은 시위 진압을 위해 폭력적 행태를 보이고 있으며, 민간인의 집이나 가게를 부수고 약탈하기도 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민주국가를 향한 모든 시민의 열망]

미얀마 시민들의 외침, 어딘가 익숙하지 않으신가요?
최근 홍콩과 태국에서도 민주화를 향한 목소리를 높여왔습니다. 그리고 1980년 5월 18일, 한국에서도 독재 타도를 외치는 뜨거운 외침이 있었습니다.
민주화를 외치는 시민들이 테러리스트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목표

 우리와 같은 아픔을 겪는 미얀마 국민들이 얼마나 힘들고 외로운 싸움을 하고 있는지 우리나라 국민들 그리고 전 세계에 알리고자 합니다. 더불어 미얀마 군부로 인해 다치거나 생활이 어려운 그들에게 생필품 및 후원 수익금을 지원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궁극적으로는 후원 결과를 '하얀코끼리' 비영리 국제구호단체에 보낼 것입니다. 2003년부터 미얀마에 대한 인도적 지원 사업을 진행해온 단체로, 저희의 바람을 충분히 이룰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 '하얀코끼리' 단체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미얀마의 은행 운영이 2월부터 중단되어 외화 거래 등 금융 서비스가 중단된 상황입니다. 그러나 당장 돈을 보내지 못하더라도 모금은 의미 없는 일이 아닙니다. 시위가 끝난 후 부상자나 시민불복종 운동으로 생계를 잃은 시민들을 도울 수 있고, 여러 전문가들이 이번 시위가 끝나면, 미얀마에 식량/경제 위기가 올 수 있다고 우려하였습니다. 저희는 이번 후원 결과를 보냄으로서, 미얀마 국민들을 응원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과 그들의 어려운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사)하얀코끼리 링크 주소 : http://www.whiteelephant.or.kr/

 저희는 이러한 취지 아래 가격이 부담 없고, 실용적으로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굿즈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고민 끝에 뱃지, 그립톡, 마스크를 선정했습니다.

 

리워드 소개

[미얀마의 민주화 운동을 언제, 어디서든 기억하기 위해]

 

1. 뱃지

 영화 ‘헝거게임’에서 유래한 세 손가락 경례
‘세 손가락 경례’는 현실에서도 저항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태국 민주화 시위에서도 사용된 이 모습은 미얀마에서도 저항의 표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항의 세 손가락, 평화를 상징하는 비둘기와 월계수 잎으로 미얀마 시민들 지지하는 의미를 나타내었고, 깔끔한 남색 배경과 금테는 어디에나 어울리는 디자인입니다.

 

2. 그립톡

 

 세 손가락 경례와, 미얀마 민주시위 구호로 사용되는 save myanmar 문구를 삽입하였습니다. 하늘색 배경은 평화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무난한 디자인, 뛰어난 부착력, 스마트폰 사용자의 손목을 지켜줄 그립톡으로 미얀마 시민에 대한 지지를 표현해 보세요.

 

3. 마스크

 

 이제는 필수품이 되어버린 마스크는 개성을 나타내는 수단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깔끔한 디자인으로 어디에나 매치 가능하고, 재사용이 가능해 환경까지 생각한 기능성 마스크입니다.

마스크 상세

- 제품명 : 3D 패션 마스크
- 제조자 : 대산팩토리
- 소재 : 폴리에스테르
- 크기 : 가로 36cm * 세로 14cm
- KF 여부 : 해당없음

 

제작 일정

목표 금액을 달성하여 결제가 되면 바로 제작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후원 종료 후 2021년 7월 15일까지 제작 완료 할 것이며 제작이 완료되는 즉시 배송 예정입니다.

 

목표 금액 및 이후 진행

목표 금액은 제작비를 포함한 원가를 고려하여 150만원으로 잡았습니다.
모든 프로그램 펀딩 진행 과정과 제작 상황은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주소 :  https://www.instagram.com/nonperson_lab

감사합니다.